2024년 달리기를 시작 합시다! 러닝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러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날씨가 더워지고 여름휴가를 위해서 달리기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평소에 심폐 지구력 단련을 위해서 달리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작하기 쉽고 어떤 운동이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하셔서 시작하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저는 살을 빼고 심폐 지구력을 단련하기 위해서 러닝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헬스를 했지만, 운동을 다시 시작하면서 러닝을 주 운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고 알아본 이야기들을 해 보겠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러닝 짧은 글과 영상

  1. 매일 달리기가 건강에 도움이 안 되는 이유 – 고승덕 변호사 기고문
  2. 달리기 자세 이야기 – 김영복TV
  3. 하루에 딱 10분만 달리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 유튜브
  4. 나무위키 달리기

달리기를 해야 하는 이유

사실 달리기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다른 많은 운동들이 있고, 심폐 지구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 들을 할 수 있습니다.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까지 많은 유산소 운동들을 주변에서 할 수 있죠. 하지만 달리기의 가장 큰 장점은 도구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시간과 길만 있다면 가능하니까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활동인 걷기와 달리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단순한 운동입니다. 단점이라면 온몸의 무게를 무릎이 감당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것도 자세를 바르게 가져가면 해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접근성

러닝 - 파란 옷을 입은 달리는 남성
달리기.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달리기라는 운동은 접근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달리기의 시작은 바로 뛰는 것이 아니라 걷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등록할 필요도, 특정 장소로 갈 필요도 없습니다. 당장 집 밖으로 나가 걷기고 뛰기 시작하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건강 문제로 걷는 것이 힘든 분들이 있다면, 러닝보다는 수영을 추천해 드립니다. 수영은 단위 시간당 칼로리 소모가 좋고 전신 운동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접근성이 떨어지는 한계와 달리기와 달리 기초 부분에서 가르침이 필요한 편입니다. 수영은 배우지 않고 하기가 힘든 운동이니까요. 이것이 달리기가 접근성이 좋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장비가 특별하게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건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EPOC (Excess Post-Exercise Oxygen Consumption) 효과

수영은 운동이 끝나고 나서 식욕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이것은 EPOC (Excess Post-Exercise Oxygen Consumption) 효과 때문입니다. EPOC 효과는 운동 후 신체가 평소보다 더 많은 산소를 소비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몸에서 계속 칼로리를 태운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다이어터에게 아주 좋은 효과지만, 부작용으로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서 실패하게 만드는 효과이기도 합니다. 수영이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입니다만 실패하기 쉬운 운동이기도 한 이유입니다.

2. 건강 증진

러닝 - 달리는 여성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한번 뛰어보는 게 어떨까요?

심폐 지구력 향상은 인간에게 아주 많은 이점을 주고 있습니다. 심폐 지구력이 향상된다는 말은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우리는 현재 대부분을 앉아서 일하는 좌식 생활을 하고 있고, 가장 기본적인 활동인 걷고 달리는 일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류는 탄생 이후부터 줄곧 걷고 달려왔습니다. 아직 우리의 몸은 걷고 달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활동이 줄어들면서 요즘 많은 분들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많은 병을 앓고 있습니다. 고혈압, 심혈관 질환, 뇌졸중, 부종 등 아주 많은 질병들이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증상이 완화 되거나 치유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력은 이 혈액 순환에서 시작됩니다. 달리기의 이점은 심폐 지구력 상승, 체력 증진, 혈액 순환 개선, 그리고 정력 증진입니다

3. 체중 감량

러닝 - 남자 두 명 조깅, 다이어트
대화가 가능한 달리기는 체중 감량에 효과적 입니다.

많은 분들이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 도전을 합니다. 살을 빼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저강도 유산소 훈련입니다. 대표적인 저강도 유산소 훈련이 바로 빠르게 걷기 혹은 느리게 뛰는 것입니다. 심박수를 적절히 유지하며, 옆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뛸 수 있는 정도로 운동 강도를 정하시면 어렵지 않은 다이어트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식단입니다. 그리고 식단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 운동입니다. 저는 이렇게 30분을 일주일에 3번 이상 운동할 수 있다면 다이어트는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의 인생은 80세에서 90세 혹은 그 이상으로 살 수도 있습니다. 과학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약 수술법 치료법 등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우리가 생각하지도 않은 미래를 느껴보기 위해서 우리는 건강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달리기는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당신의 건강을 지켜줄 운동입니다. 오늘 한번 밖으로 걷기 위해  뛰기 위해 나가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