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 시대 리뷰 박종훈 지음

트럼프 2.0 시대가 돌아옵니다. 상원 하원 그리고 대통령까지 공화당이 장악하면서 막강해진 도널드 트럼프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트럼프 2.0 시대 리뷰

트럼프의 당선을 미리 예측했던 유튜버가 있습니다. KBS 기자 출신으로 경제학 박사 출신인 박종훈 유튜버입니다. 박종훈의 지식한 방이라는 40만 채널을 운영 중이며, 한국 기자들과는 약간 결이 다른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멀라 해리스 위주의 기사를 쓰던 국내 기자들과는 많이 다른 인사이트를 보여줍니다.

트럼프 2.0 시대

대부분의 국내 기사를 카멀라 해리스가 당선된다는 이야기만 있었기 때문에, 저는 반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박빙이라는 내용 이후에 따라오는 카멀라 해리스 대세론은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었지만, 도널드 트럼프의 이야기는 극소수였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2.0 시대

트럼프는 당선이 되었고, 어떤 세상이 오는지 궁금하여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이 책은 정치, 국제, 경제, 사회 네 분야를 조망합니다. 평소에 정치 경제 시사에 관심을 가지던 분이시라면, 아마 많은 부분 들어 보았거나,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책은 정말 쉽게 잘 읽히게 쓰여 있습니다. 쉽게 읽히지만 내용이 너무 얕지도 않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에만 집중한 것만 아니라, 미국이라는 나라를 잘 조망하고 있습니다.

책은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어떻게 당선될 수 있었는지 말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정치적 지지를 하는 언론사들이 어떤 식으로 여론 조사를 왜곡하고, 변형하여, 카멀라 해리스가 대세인 것처럼 보이도록 했는지 보여줍니다.

트럼프가 대선 구호로 사용했던 “Make America Great Again“에서 볼 수 있듯 그는 미국 우선주의를 다시 할 것입니다. 저자도 그가 최선을 다해 “미국 우선주의” 노선을 지킬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정치 국제 경제 사회 모든 분야에 통틀어, 트럼프 당선자는 미국의 이득을 극대화하겠다는 마인드이기 때문에, 앞으로 예측 불가능한 대격변의 시대가 올 것이라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자는 국제 무대에서 다자 협상을 통한 협상의 능력을 보이기보다는 1 대 1 협상을 통한 이득을 만들어내는 것이 집중할 것이라는 이야기합니다. 다자협상의 장인 국제기구가 아니라 이해 당사국과 1 대 1 협상을 한다면, 미국과 제대로 협상이 가능한 나라는 사실상 없기 때문입니다. 상원과 하원을 모두 장악한 공화당의 힘과, 자신의 생각에 동의한 사람들이 내각에 참여하기 때문에, 1기 때보다 더 강력하고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럼프는 재선을 다시 하지 않기 때문에, 여론에 반하는 정책을 시도하여도,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럼프는 국제 사회나 협상국의 눈치를 보지 않을 것입니다. 나토의 방위비 협상을 이야기하면서 나토 탈퇴를 이야기하거나, 우리나라의 방위비 협상을 진행하면서 미군 철수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도 그런 카드 중 하나 것입니다. 이것이 비단 국방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제조 시설을 미국으로 옮기는 것을 진행해 왔습니다. 수많은 대기업이 미국에 자리 잡거나 멕시코로 옮겨왔습니다. 미국이 제조업 강국으로 태어나겠다는 꿈을 트럼프가 이어받아 실현 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레이건 대통령 이후 제조업을 등한시하였고 그 결과 제조업이 몰락하였습니다. 그런 미국이 갑자기 제조업을 부활 시킨다고 합니다. 미국은 숙련 기술자가 많이 부족한 상태이기에, 공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 저자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가장 큰 위협은 중국입니다.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전쟁은 힘들지만, 각국이 서로에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제조, 생산이 가능해진다면 거리낄게 없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역사의 예시를 들며, 이런 상황에 대해서 대비해야 한다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독자평

평가: 4/5

다양한 견해를 보기 위한 좋은 책

끝으로

저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견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분석도 있으며, 어떠면 극단적인 분석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한번 읽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