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하고, 어지러운 느낌을 주는 이석증, 정말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제가 이 병을 알게 된 것은 아버지께서 겪으셨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면서 좋아지셨기 때문에 웃으면서 글을 쓸 수 있지만, 그땐 큰일이 난 줄 알았습니다. 오늘은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돌발성 어지러움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어지러움은 보통 몇 초에서 몇 분간 지속되며, 주로 아침에 일어날 때나 누운 자세에서 일어날 때 나타납니다.
균형 감각의 이상
걸을 때 비틀거림이나 불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어지러움으로 인해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진(nystagmus)
눈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의사가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이석증 원인
노화 : 나이가 들면서 이석이 쉽게 떨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머리 외상 : 머리를 강하게 부딪히면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기타 귀 질환 : 메니에르병, 이경화증 등 다른 귀 질환이 있는 경우 이석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술 후유증 : 귀 수술 후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 (이석증 해결법)
자가 진단으로 판단해서 운동을 하시거나 치료를 목적으로 약물을 드시면 절대 안 됩니다. 꼭 무조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 : 항히프타민제나 벤조디아제핀계의 약물을 사용하여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석 재배치 기법(Epley maneuver)
머리를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여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의사가 시행하며,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석증 운동
시몬스 기법(Semont maneuver)
환자가 빠르게 몸을 돌리는 동작을 통해 이석을 재배치하는 방법입니다.
브란트-다로프 운동(Brandt-Daroff exercises)
환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매일 규칙적으로 시행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예방
이석증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다고 합니다. 아버지께서도 근 10년만에 온 두번째 증상 발현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엄청 안 좋은 다른 병인가 해서 걱정을 많이 했답니다. 이석증에 관리에 가장 도움이 되는것은 급하기 움직이는 버릇을 고치는 것입니다.
- 급한 움직임 자제
- 충분한 휴식
- 맞는 베개 사용
- 정기적인 건강 검진
증상이 재발할 경우, 즉시 의사를 찾아갑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귀 건강을 관리 해야합니다.
기사 스크랩
끝으로
한동안 고생을 많이 하시던 아버지는 약간의 운동 치료와 약물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어 지금은 정상적으로 생활을 하시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다들 깨끗하게 나아 건강하게 생활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