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한 느낌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

멍하고, 어지러운 느낌을 주는 이석증, 정말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제가 이 병을 알게 된 것은 아버지께서 겪으셨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면서 좋아지셨기 때문에 웃으면서 글을 쓸 수 있지만, 그땐 큰일이 난 줄 알았습니다. 오늘은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 어지러움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귀의 내이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어지러움과 균형 감각의 이상을 유발합니다. 내이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석(otoconia)이라는 작은 칼슘 탄산염 결정체가 내이의 이석기관(utricle)에서 역할을 합니다. 이석증은 이러한 이석들이 제자리를 벗어나 반고리관(canalith)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석증 증상

돌발성 어지러움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어지러움은 보통 몇 초에서 몇 분간 지속되며, 주로 아침에 일어날 때나 누운 자세에서 일어날 때 나타납니다.

균형 감각의 이상

걸을 때 비틀거림이나 불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어지러움으로 인해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진(nystagmus)

눈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의사가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이석증 원인

노화 : 나이가 들면서 이석이 쉽게 떨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머리 외상 : 머리를 강하게 부딪히면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기타 귀 질환 : 메니에르병, 이경화증 등 다른 귀 질환이 있는 경우 이석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술 후유증 : 귀 수술 후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 두통

이석증 치료 (이석증 해결법)

자가 진단으로 판단해서 운동을 하시거나 치료를 목적으로 약물을 드시면 절대 안 됩니다. 꼭 무조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 : 항히프타민제나 벤조디아제핀계의 약물을 사용하여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석 재배치 기법(Epley maneuver)

머리를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여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의사가 시행하며,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석증 운동

시몬스 기법(Semont maneuver)

환자가 빠르게 몸을 돌리는 동작을 통해 이석을 재배치하는 방법입니다.

브란트-다로프 운동(Brandt-Daroff exercises)

환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매일 규칙적으로 시행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예방

이석증은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다고 합니다. 아버지께서도 근 10년만에 온 두번째 증상 발현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엄청 안 좋은 다른 병인가 해서 걱정을 많이 했답니다. 이석증에 관리에 가장 도움이 되는것은 급하기 움직이는 버릇을 고치는 것입니다.

  1. 급한 움직임 자제
  2. 충분한 휴식
  3. 맞는 베개 사용
  4. 정기적인 건강 검진

증상이 재발할 경우, 즉시 의사를 찾아갑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귀 건강을 관리 해야합니다.

기사 스크랩

끝으로

한동안 고생을 많이 하시던 아버지는 약간의 운동 치료와 약물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어 지금은 정상적으로 생활을 하시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다들 깨끗하게 나아 건강하게 생활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